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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뉴스] :: 한눈에 살펴보는 2018 크리스마스 대표 키워드 '이색 케이크'와 '슈톨렌' (2019.01)
   2018.12.28 Pm05:10, 조회 : 685  
한눈에 살펴보는 2018 크리스마스 대표 키워드
‘이색 케이크’와 ‘슈톨렌’

2018 크리스마스, SNS 인증샷 의식한 이색 케이크가 대세

최근 인증 사진을 SNS에 게재하는 문화가 유행함에 따라, 디저트업계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였다. 먼저 호텔업계는 고가의 프리미엄 케이크로 소비자 선점에 나섰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은 빨간색을 주조로 크리스마스 심벌을 본떠 만든 ‘빨간 맛’ 케이크 3종을, 포시즌스 호텔 서울은 화려한 오너먼트 초콜릿을 장식한 앙트르메를 비롯해 선물 상자 모양의 무스케이크 등을 함께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그런가 하면 대형 제과업체는 독특한 콘셉트를 내세운 케이크가 화제를 모았다. SPC 그룹의 ‘패션5’는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의 일러스트를 구현한 케이크 2종을 한정 판매해 눈길을 끌었고, 뚜레쥬르는 케이크를 다 먹은 뒤에도 활용할 수 있는 오너먼트를 장식한 신제품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윈도 베이커리에서는 여럿이 나눠먹기 좋은 뷔슈 형태의 케이크가 대세였다. 비파티스리 서울은 티라미스, 베리 바닐라, 초콜릿 토피 맛 뷔슈 3종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고, 디저트 부티크 메종엠오는 ‘뷔슈 프라골라’를 시즌이 되기도 전에 완판시켜 그 인기를 입증했다.
꾸준히 증가하는 편의점 디저트 판매 추세에 따라 편의점업계도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정성을 쏟았다. CU는 ‘몽쉘 초콜릿 케이크’와 ‘가나초콜릿 케이크’ 2종을 출시했고 GS25는 지유가오카핫초메, 비스테까 등 유명 디저트 전문점의 케이크를 예약 판매했다. 이마트 24는 젊은 층을 겨냥해 저렴하면서도 화려한 케이크를 선보이며 높은 매출을 올렸다.

나날이 높아지는 슈톨렌의 인기

윈도 베이커리업계에서는 재작년에 이어 2018년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슈톨렌의 인기가 높았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몇몇 디저트 애호가들은 여러 슈톨렌 신제품을 비교 • 시식한 후기를 SNS에 공유하는 등 새로운 성탄절 문화가 생겨나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성심당은 시나몬 향이 은은하게 밴 슈톨렌으로 남녀노소의 사랑을 받았다. 오월의 종은 기본에 충실한 클래식한 슈톨렌을 한정 수량 판매했고, 밀도는 건조 과일, 견과류를 풍성하게 채운 슈톨렌을 귀여운 일러스트가 새겨진 패키지에 담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쉐즈롤은 일러스트업체 에토프와 협업해 만든 가방에 슈톨렌을 넣어 700개 한정으로 선보였는데, 크리스마스가 되기도 전에 전량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밖에도 프릳츠, 파티세리 소나, 해피해피케이크, 초이고야 등 다수의 숍들이 슈톨렌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슈톨렌은 보관이 간편하고 선물용으로 주고받기에도 좋아 크리스마스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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